로그인
다중지능이란?
아이들은 저마다 찬란하게 빛나는 보석입니다!
아, 우리 아이는 이런 것을 좋아하고 사랑하는구나!
아, 우리 아이는 이런 것을 할 때 가장 즐거워하는구나!
아, 우리 아이는 이런 것을 잘 구별할 줄 아는구나!
다중지능 이론이 뭐지?
하버드 대학교 하워드 가드너 박사가 주창한 다중지능 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지적 능력은 단순히 IQ로만 설명할 수 없으며 다양한 요소로 나누어 살펴봐야 합니다.
언어, 논리수학, 신체운동, 음악, 공간, 자연, 자기성찰, 인간친화 지능이라는 8가지 요소가 한 데 어우러져 한 사람의 지적 능력을 구성합니다.
사람은 이 8가지 지능을 가지고 있지만 각 지능의 빛깔과 크기, 발견되는 시점은 모두 다릅니다. 다중지능은 각자에게 주어진 환경, 노력하는 모습에 따라 차이를 나타냅니다.
지능영역
지능영역 | 설명 | 관련인물 |
인간친화지능 | 대인관계를 잘 이끌어가는 사람들의 능력 | 링컨, 처칠, 간디 |
자기성찰지능 | 자신의 심리와 정서를 파악하고 표출하는 능력 | 프로이드, 성철스님, 이상 |
자연지능 | 환경을 인식하고 분석하는 능력 | 허준, 파브르, 윤무부 |
공간지능 | 도형, 그림, 지도, 입체 등을 구상하고 창조하는 능력 | 피카소, 가우디, 월트디즈니 |
음악지능 | 음과 박자를 쉽게 느끼고 창조하는 능력 | 모짜르트, 정명훈, 조수미, 서태지 |
신체운동지능 | 춤, 운동, 연기 등을 쉽게 익히고 창조하는 능력 | 찰리 채플린, 타이거우즈, 박지성 |
논리수학지능 | 숫자나 규칙, 명제 등을 잘 익히고 만들어내는 능력 | 아인슈타인, 스티븐 호킹, 빌게이츠, 안철수 |
언어지능 | 말재주와 글솜씨로 세상을 이해하고 만드는 능력 | 줄리어스 시저, 세익스피어, 유재석 |
다중지능 계발을 해야 하는 이유
우리 아이가 무엇에 흥미를 느끼고 좋아하는지 궁금하시죠? 또 어느 부분에 강점이 있고 어느 부분이 부족한지도 알고 싶으시죠?
다중지능 검사를 통해 잘하는 것을 더 잘할 수 있도록, 부족한 것은 보완해줄 수 있습니다.
검사결과를 바탕으로 아이들이 가진 강점을 활용한 학습법을 적용하거나 각 지능을 더욱 발달시킬 수 있는 활동을 찾고 실천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진로에 대한 탐색까지 가능하며, 아이가 즐겁고 행복한 인생을 헤쳐나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물론 다중지능 검사결과가 아이의 지적 능력을 설명하는 절대적 측정도구가 될 수는 없습니다.
아이들은 새로운 자극과 경험에 끊임없이 노출되면서 계속 성장해갈 테니까요.
다중지능연구소를 소개합니다
다중지능이론을 전공한 학자들과 현장 경험이 풍부한 교육 전문가들로 구성된 다중지능연구소는 ‘잠재력 발견과 성장’이라는 모토 아래 설립되었습니다.
다중지능연구소는 지능혁명을 통한 꿈의 실현을 위해서 아름다운 지능의 숲을 가꾸는 정원사의 마음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